BACKRUSH  유닉스명령  다음  자료실  Ascii Table   원격접속  달력,시간   프로세스  
지하철노선   RFC문서   SUN FAQ   SUN FAQ1   C메뉴얼   PHP메뉴얼   너구리   아스키월드 아이피서치

글쓴이: lan Lan의 입문강좌 조회수: 8371





네트워크 장비와 인터네트워크
1. 네트워크 장비

이번 장에서는 네트워크 장비와 인터네트워크, 즉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한 네트워크 - 대표적인 것으로는 인터넷이 있다 -에 대한 개념을 소개할 것이다.

먼저 네트워크 장비는 근거리 통신망 및 원거리 통신망 구성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하드웨어들이다. 이러한 하드웨어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함으로써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1.1 LAN CARD

LAN CARD는 PC나 SERVER와 NETWORK의 INTERFACE장치이다. 그래서 보통 NIC (Network Interface Card)라고 부른다. 일반적으로는 16비트 카드가 PC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LAN 의 케이블링 시스템에 따라, 또 LAN 기술 스펙 (가령 Ethernet이냐 Token Ring이냐) 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므로 적합한 것을 선정해야 한다.

또한 중요한 것은 설치상의 문제로서, PC (또는 SERVER)의 다른 인터페이스와 충돌이 없도록 인터럽트와 I/O주소를 맞추어 주는 일이다. 그리고 어떤 프로토콜 기반하의 통신을 하게 되느냐에 따라 적합한 Network Driver를 구동시켜 주어야 한다.

1.2 Transceiver

트랜시버는 PC나 Repeater 등 모든 통신 장비를 Ethernet에 접속시킬 때 사용되는 접속 장비이다. 전송매체 상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충돌을 검출하고 전송 매체와 LAN장비간의 전기적 절연 역할도 수행한다. 하지만 이것은 10base-5라 불렸던 동축 케이블 백본에서나 쓰였던 것이고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는다.

1.3 BRIDGE

브리지 역시 지금은 라우터가 그 기능을 대신하므로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는 장비이지만 그 기능은 유의해 볼 필요가 있다. 브리지는 OSI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 중 MAC 계층에서 통신을 하며 두 세그먼트를 연결해주는 장비이다.

두 세그먼트를 연결한다는 점은 리피터와 같을 수도 있지만 리피터가 모든 신호를 Broadcasting하여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반면 브리지는 트래픽을 Filtering할 수 있다. 즉 통신하고자 하는 노드가 다른 세그먼트에 있을 경우 트래픽을 그 쪽 세그먼트로 날리지 않는다.

브리지는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Local과 Remote 브리지로 나눈다. 로칼 부리지는 말 그대로 동일 지역 내에서 다수의 LAN 세그먼트를 직접 연결하는 것이고 Remote 브리지는 LAN 과 WAN을 연결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지역간의 다수의 LAN 세그먼트들을 연결하는 것이다. 지금은 라우터가 이 기능을 대신한다.

1.4 HUB

HUB는 일반적으로 그림 2.2.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각 노드를 트리 구조로 연결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HUB의 목적은 케이블링의 간소화 및 이동의 편리함과 더불어 LAN에 있어서 통합회선 관리를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Dummy HUB라고 불리는 초기의 허브는 (물론 지금도 많이 쓰인다) 신호의 증폭과 재생기능을 하는 리피터와 유사한 기능을 하면서 단순히 각 노드들을 집중화하는 장비였으나 점차로 발전하여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을 이용 Management 까지 할 수 있는 Intelligent HUB로 발전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가 집고 넘어가야 할 것은 공유매체 LAN기술이다. 공유매체 LAN은 전송속도를 각 노드가 공유한다. 그러므로 한 시점에서 한 노드만이 통신이 가능하다.(흔히 CSMA/CD라고 함) 많은 노드가 통신을 하려고 시도하게 되면 각 노드가 속도가 정해져 있는 매체를 공유하므로 각 노드의 평균 속도는 점점 떨어지게 된다. HUB로 따지자면 각 포트 당 속도가 점점 느려진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러한 공유매체 LAN과는 다르게 전용 매체 교환(Dedicated Medium Switching) 기술을 이용하여 트래픽 병목 현상을 제거한 Switching HUB (또는 LAN Switch)가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것은 각 포트 당 속도가 Dedicate하게 보장된다. 최근에는 이러한 스위칭 허브에다가 라우팅 기능을 포함한 것도 출시되고 있다.

1.5 스위칭 허브

위에서 스위칭 허브에 대하여 잠깐 살펴보았는데, 다른 측면에서 보자면 스위칭 허브는 각 허브의 포트에 연결된 노드가 라우터나 브리지에 의해 분리된 세그먼트와 같은 효과를 갖도록 해주는 허브이다. 한 시점에 하나의 특정 노드만 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공유매체 LAN과는 달리 스위치에 연결된 모든 노드가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하여준다. 이렇게 여러 스테이션이 여러 통신 채널을 이용해 세그먼트를 동시에 통신하는 방법을 병렬 통신이라 하는데 스위칭 허브의 핵심 개념이다.

1.6 라우터 (Router)

라우터는 서로 상이한 구조를 갖는 망들을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부문 망 내에서 주고 받는 데이터는 부분 망 내에서만 움직이도록 제한을 가하여 네트워크에 발생 될 수 있는 불필요 작업량을 제거하여 준다. 라우터는 OSI 계층 구조의 물리층, 링크 계층 그리고 네트워크 계층상에서 동작한다.(그림 2.5)

네트워크 계층의 주요기능 중의 하나가 바로 패킷의 전송 결로를 설정하고 해제하는 라우팅 기능이다. 라우터는 패킷 내의 목적지 주소를 읽을 수 있으므로 라우터 내의 Routing Table 을 이용하여 데이터 패킷이 지나가야 할 경로를 지정한다. 라우터는 OSI 하위 3계층을 포함하여 동작하므로 하위의 3계층이 서로 다른 망들을 연결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종단 DTE간의 트랜스포트 이상 상위 계층은 동일한 프로토콜이 동작하여야 한다.

또한 라우터는 망 내의 혼잡 상태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따라서 어떤 경로에 많은 트래픽이 있는 경우에는 패킷을 다른 경로로 전송하는 등의 기능도 갖는다.,

2. 네트워크 구성원의 IP 주소

2.1 IP 주소의 개념

IP 주소란 뒤에서 배우겠지만, Internet Protocol Address의 약어로 전세계적으로 연결된 거대한 네트워크 상에서 각 컴퓨터의 고유한 번호이다. 이것은 마치 사람이 그 자신을 나타내기 위한 고유한 번호인 주민등록번호를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각 컴퓨터끼리 통신하기 위해서는 보내기 위한 주소로 사용하기 위한 그 컴퓨터의 고유한 ID가 필요한 것이다. 이 IP 주소의 개념은 인터넷이 일반화되면서 나타난 개념이다.

Internet Address는 NIC(Network Information Center)에 의해 관리되는 Address로서 Network group의 크기에 따라 5 Class로 구분되며, 그 중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것은 class A, class B, class C 3단계이다. Internet Address는 32비트로 구성되며 Network address와 Host Address부분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현재 IP address는 1byte(8bit)를 단위로 10진수로 변환하여 period(.)로 구분하며 다음과 같이 나타낸다.

2.2 IP 주소의 클래스

● Class A : NNN.HHH.HHH.HHH
(NNN : NIC에서 지정 받은 값이 할당됨, HHH : 망 사용자에 의해 할당됨)
Class A는 8bit를 Network address로 이용하므로 1-127의 Network number를 가지며, Network당 연결할 수 있는 host수는 24bit를 Host address로 이용하므로 최대 166,777,214(2^24 = 16,777,216-2)개이다.

예) Address : 1.222.222.222
Network : 1.0.0.0
Host : 222.222.222

● Class B : NNN.NNN.HHH.HHH
Class B는 16bit를 Network address로 이용하므로 128.1-191.255의 Network number를 가지며, Network당 연결할 수 있는 host수는 16bit를 Host address로 이용하므로 최대 65,534(2^16=65,536-2)개이다.

예) Address : 128.128.222.222
Network : 128.128.0.0
Host : 222.222

● Class C : NNN.NNN.NNN.HHH
Class C는 24bit를 Network address로 이용하므로 190.0.1-223.255.255의 Network number를 가지며, Network당 연결할 수 있는 host수는 8비트를 Host address로 이용하므로 최대 254(2^8=256-2)개이다.

예) Address : 203.255.240.41
Network : 203.255.240.0
Host : 41

● 각 Class별 주소 구별 방법

Class A는 Network address bit의 8bit중 선두 1bit는 반드시 0이어야 한다. Class B는 Network address bit의 8bit중 선두 2bit가 반드시 10이어야 한다. Class C는 Network address bit의 8bit중 선두 3bit가 반드시 110이어야 한다. class A
0. H. H. H - 127. H. H. H
00000000 - 01111111

class B
128. 0. H. H - 191.255. H. H
10000000 - 10111111

class C
192. 0. 0. H - 223.255.255. H
11000000 - 11011111



class C에서 HOST Address를 8비트로 나타냄으로 최대 접속 가능한 host 개수는 2^8=256개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최대 개수는 2개가 적은 254개 이다. 이것은 모든 Host address bit를 0 또는 1로 설정할 수 없다는 원칙에 따르기 때문이다. 이 원칙은 각 Class의 Address할당시 동일하게 적용된다.

● Address할당시 이용할 수 없는 주소 형식  
1st Byte
2nd Byte
3rd Byte
4th Byte

1. 0. 0. 0
00000001
00000000
00000000
00000000

1.255.255.255
00000001
11111111
11111111
11111111

128. 1. 0. 0
10000000
00000001
00000000
00000000

128. 1.255.255
10000000
00000001
11111111
11111111

192. 1. 1. 0
11000000
00000001
00000001
00000000

192. 1. 1.255
11000000
00000001
00000001
11111111



 

3. 인터네트워킹 개요

3.1 인터네트워킹의 개념

독립된 네트워크가 상호 연결되어 만들어진 복잡한 네트워크를 인터네트워크(Internetwork)라 부르고, 별개의 네트워크를 하나의 통합된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방법, 연결의 과정 등을 일컬어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이라 한다.
인터네트워크는 여러 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을 연결하고, 서로 다른 통신 체계를 통합하고 단순한 전송매체를 사용하므로 단일의 네트워크보다 단순하지 않다. 인터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제품은 다양하고 기능도 천차만별로 복잡하지만 일반적으로 리피터, 브리지, 라우터, 게이트웨이로 구분하며, 네트워크의 환경에 따라 이들을 적절히 사용해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다.

인터네트워킹을 이용하는 일반적인 예로는 LAN , 사용자가 WAN을 통해서 연결된 다른 LAN 사용자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을 들 수 있다. 이 경우 LAN 과 WAN 을 연결하는 것을 인터네트워킹이라 할 수 있다.


3.2 인터네트워킹에서 고려할 사항

인터네트워킹은 각기 독립적인 망들을 연결하는 것이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1) 네트워크 계층의 서비스

LAN의 경우는 전송 에러율이 낮고 전송 지연 시간이 짧은 특징을 갖으므로 일반적으로 비연결형 데이터 전송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WAN의 경우는 전송 에러율이 높고 전송 지연시간이 긴 특징을 갖으므로 망에서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연결형 데이터 전송 서비스 를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터넷은 WAN과 LAN등이 혼합되어 있게 되므로 인터넷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를 연결형으로 할 것인가 또는 비 연결형으로 할 것인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2) 프로토콜

인터네트워킹을 이루는 망들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 구조는 각 망에 따라서 다양하다. 예를 들면, LAN의 경우에는 물리 계층 상위에 MAC 계층과 LLC 계층 이 동작하며 X.25 WAN 의 경우 물리계층, 링크계층, 패킷 계층 등이 동작한다. 각 망들의 프로토콜은 망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져 동작하므로 인터네트워킹을 위하여 이들 프로토콜을 하나로 통합하는 방안은 많은 문제를 갖는다. 따라서 인터넷에서는 일반적으로 각 망의 프로토콜 계층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고, 그 상위에 인터넷 망에서 공통적으로 동작하는 프로토콜을 그대로 두는 방안이 유용한 방안이다.

3) 주소

인터넷을 구성하는 각 망은 각기 독립적인 주소 구조를 갖는다. 예를 들면 LAN에서 DTE들은 MAC주소에 의하여 구분되며 X.25망에서는 DTE들이 X.121에 따른 주소를 갖는다. 이렇게 각 망에 독립적인 주소를 NPA(망접촉점 주소, METWORK POINT OF ATTACHMENT ADDRESS)라 한다.

망들이 연결될 때 각 망들이 갖는 독립적인 주소 구조는 그대로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인터넷 주소는 각 망이 갖는 독립적인 주소 구조 상위에 인터넷에서 공통적인 주소 구조를 갖도록 하는 방안이 유용하다. 이때, 인터넷에서 공통적인 주소 구조는 네트워크 계층과 트랜스포트 계층 사이의 NSAP(Network Service Access Point) 주소로 이루어 진다.

4) 길 찾아가기, 라우팅

사용자가 하나의 망 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경우 사용자는 NPA 주소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각 망에서는 각기 독립적인 방식으로 패킷을 라우팅 한다. 인터네트워킹이 이루어지더라도 각 망의 독립적인 NPA 주소와 라우팅 방식은 그대로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인터네트워킹이 이루어진 상황에서는 목적지 주소가 다른 망에 있는 DTE의 주소가 될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NPA 주소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인터네트워킹 상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사용자는 NPA 주소 대신에 인터넷에 공통적인 주소를 이용하여야 한다.

망 내에서는 NPA 주소가 사용되고, 망과 망을 연결하는 IS(INTERMEDIATE SYSTEM) 에서 인터넷 주소를 매핑하는 방식이 유용한 방안이다.

5) 패킷 크기

LAN에서 사용하는 패킷의 최대 크기는 일반적으로 수천 바이트 정도이나, 어떠한 WAN에서 사용하는 패킷의 크기는 128바이트이다. 이처럼 인터네트워킹을 이루는 각 망에서 지원하는 최대 패킷의 크기가 다르므로 인터네트워킹 상의 패킷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패킷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먼저, 망의 전송 에러율이 높은 경우 패킷의 크기가 작아야 종단에서 패킷이 에러 없이 수신될 가능성이 커진다. 둘째로 패킷의 크기가 커지면 패킷을 중계하는 장치의 버퍼가 커져야 하며, 또한 패킷을 중계할 때 다른 패킷이 기다리게 되는 시간이 증가한다. 셋째로, 패킷의 크기가 작아지면 하나의 사용자 데이터가 여러 개의 패킷으로 나뉘어서 전송되어야 하며 결국, 더 많은 처리를 필요로 하게 된다.

3.3 인터넷 프로토콜(IP)

인터넷 상의 공통적인 프로토콜로 대표적인 것이 IP(internet protocol)이다. IP는 일반적으로 TCP/IP라고 하는 프로토콜 계층 구조를 갖으며, OSI7 계층 구조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한다. 인터넷 상의 네트워크 계층은 망에 종속적인 부분과 망에 독립적인 부분이 결합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인터넷 네트워크 계층은 망에 종속적인 부분, 망에 종속적인 부분을 통합하여 IP 계층에 동일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계층, 그리고 IP 계층 등으로 이루어 진다. IP 주소는 인터넷 상에서 유일한 주소이다. IP 의 주소는 기본적으로 32비트이며, 인터넷 상의 서브넷을 지칭하는 부분과 서브넷 상의 호스트를 지칭하는 부분으로 나뉜다.

IP 패킷의 주요 부분은 다음과 같은 용도로 사용된다.

버전: IP 프로토콜의 버전
헤더길이: 32비트 단위로 나타낸 헤더의 길이
서비스 타입 : QOS 와 비슷한 것으로 IP 패킷에서 필요로 하는 우선 순위, 지연, 처리율, 안정도 등을 나타낸다.
전체길이 : 헤더와 데이터를 포함한 패킷의 전체 길이로, 최대 65,536 바이트까지의 크기를 갖을 수 있다.
구분자 : 하나의 사용자 메시지는 인터넷 망 내에서 여러 개의 IP 패킷으로 나뉘어서 전송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수신 측에서 이를 다시 모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이터그램 구분자이다.
D비트 : D비트는 IP패킷을 망 내에서 여러 개로 나누어 전송하지 말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D비트를 세트하여 전송한 IP 패킷은 수신측에 도착하거나 또는 도착하지 않게 되며, 일부만 도착하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는다.
M비트 : M 비트는 하나의 사용자 데이터가 망 내에서 여러 개의 IP 패킷으로 나뉘어 져서 전송 될 때, 이후에도 추가의 (나누어진) IP 패킷이 있음을 나타낸다.
옵셋 : 같은 메시지에 속하는 여러 개의 IP 패킷이 일을 경우, 이 패킷에 있는 데이터가 메시지의 시작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진 위치에 있는 것인가를 나타낸다.
패킷 생존시간 : IP 패킷이 인터넷 상에서 존재할 수 있는 최대 시간을 나타낸다. 이 값은 송신측 IP에 의하여 세트 되며, 패킷이 각 IS 들을 통과할 때마다 감소된다. 이 값이 0이 되면 해당 패킷은 인터넷 상에서 제거된다. 이러한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수신측에서 어떤 패킷을 기다려야 하는 최대 시간이 결정 될 수 있으며, 또한 패킷이 망 내를 계속 떠돌아 다니게 됨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망 내 혼잡 상태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
상위 프로토콜 : IP 패킷이 속한 상위의 프로토콜을 지칭하는 부분으로 수신측에서는 이를 이용하여 수신되는 IP 패킷을 어떠한 상위의 프로토콜에 넘겨줄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다.
헤더 책섬 : 헤더의 에러를 조사하기 위한 부분이다.
송신측 또는 수신측 주소 : 송신측 또는 수신측의 IP 주소이다.
옵션 + 패딩 : 옵션에는 보안, 라우팅, 전송되는 데이터의 종류 등을 나타낼 수 있다. 또한 헤더의 길이는 32비트 단위로 구성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패딩 부분이 있을 수도 있다.
3.3 라우팅

라우팅이란 어떤 교환기와 직접 연결되지 않은 교환기에 데이터를 전송할 필요가 있을 경우 망 내 교환기들의 중계를 거쳐 데이터 전송의 경로를 지정해 주는 것을 말한다. 전송 경로의 지정에 있어서 올바른 경로를 찾기 위해 라우팅 정보를 저장하게 되며 라우팅 정보를 저장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1) 인터넷에 연결된 각 호스트나 라우터, 게이트웨이 등이 다른 모든 호스트들의 주소를 갖게 하는 방법과 2) 모든 인터넷 주소 정보를 하나의 시스템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이에 접근하는 방안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주소 정보를 하나의 호스트에 저장하는 방안은 인터넷 주소의 방대함으로 인해 많은 오버헤드를 발생시키며 따라서 인터넷에서는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지 않으며 라우팅 정보는 인터넷 상의 종단 호스트, 내부 게이트웨이, 외부 게이트웨이 등에 계층적으로 분산되어 저장된다.

라우팅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이 자율 시스템이다. 자율 시스템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서브넷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하나의 기관에 의하여 운영된다. 따라서 자율 시스템은 내부의 라우팅이나 망 관리 등에 있어서 독자적인 방식에 따른다. 자율 시스템은 내부의 라우팅이나 망 관리 등에 있어서 독자적인 방식에 따른다. 자율 시스템의 예로는 단일 LAN, X.25 WAN, FDDI LAN 등이 있을 수 있다. 인터넷은 여러 개의 자율 시스템들이 연결되어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자율 시스템 내부에 있는 게이트웨이를 내부 게이트웨이라하며, 자율 시스템들을 연결하는 게이트웨이를 외부 게이트웨이라고 한다. 내부 게이트웨이에서 동작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이라 하며, 외부 게이트웨이들 사이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을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이라고 한다.


<그림 2.9 IP 계층 프로토콜의 일반적 구조>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호스트 내의 ARP는 자신의 망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들의 IP 주소, NPA 주소들을 호스트 라우팅 표에 저장하도록 노력한다. 망에 연결된 호스트가 아주 많은 경우 또는 기타 다른 이유로 인하여 호스트에서 자신의 망에 연결된 다른 호스트의 NPA 주소를 알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IP 계층에서는 먼저 목적지의 NPA 주소를 알아야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하여 ARP는 ARP 요청 메시지를 보내고 응답을 기다리게 된다. 이 요청 메시지는 송신층 IP/NPA 주소와 자신이 알고자 하는 목적지 IP 주소등을 포함하게 된다.

이때 ARP가 요청 메시지를 전송하는 방법은 방송 모드로 망 내의 모든 호스트를 목적지로 하거나 또는 망 내의 내부 게이트웨이에게 전송할 수 있다. 망 내의 게이트웨이에게 요청 메시지를 전송하는 경우, 게이트웨이는 망 내 모든 호스트의 IP 주소, NPA 주소를 알고 있으므로 수신되는 요청 패킷을 단순히 목적지 IP 주소로 중계하는 기능만을 수행한다.

수신측 IP 주소의 ARP는 ARP 요청 메시지가 수신되면, 먼저 송신측 IP 주소와 NPA주소가 자신의 라우팅 표에 있는지를 조사한다. 이것이 없는 겨우, 이를 자신의 표에 추가하고 자신의 NPA 주소를 응답 메시지에 담아 APR 요청 메시지를 송신한 측에 전송한다.

2) 내부게이트웨이 프로토콜

내부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은 자율 시스템 내부에서 동작하는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은 자율 시스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내부게이트웨이 프로토콜로는 RIP 가 있다.

RIP는 DVA(거리 벡터 알고리즘) 방식으로 동작한다. 최근에 개발된 프로토콜은 OSPF 방식에 따라서 동작한다. DVA는 TCP/IP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방식이며, OSPF 알고리즘은 ISO 의 비연결형 네트워크 프로토콜 표준안으로 채택된 방식이다.

각 게이트웨이들은 주기적으로 원격 라우팅 표에 있는 정보를 서로 교환한다. 따라서 시간이 경과하여 게이트웨이들 간의 정보 교환이 몇 차례 이루어지면, 각 게이트웨이는 자율 시스템 내부에 있는 모든 망들과 게이트웨이들에 관한 정보를 갖게 된다. 게이트웨이에 지연 시간에 관한 정보를 유지하는 프로토콜로는 HELLO 가 있다. HELLO 프로토콜에서는 주기적으로 HELLO 메시지를 전송함으로써 자신의 자율 시스템 내부에 있는 망들과 게이트웨이들까지의 지연 시간에 관한 정보를 알아낸다. 이러한 정보는 내부 게이트웨이가 자율 시스템 내부에서 데이터 패킷을 전송할 때 어떠한 경로로 전송할 것인가를 알 수 있도록 한다.

3)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은 각기 다른 자율 시스템에 있는 외부 게이트웨이들이 라우팅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이다.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에서는 내부 라우팅 표와 외부 라우팅 표를 유지한다. 내부 라우팅 표에는 자율 시스템 내에 있는 망들까지의 거리와 해당 망에 접근하기 위한 게이트웨이 번호 등의 정보가 저장된다. 외부 라우팅 표에는 시스템 외부에 있는 외부 게이트웨이들에 관한 정보가 저장된다.

따라서 외부 게이트웨이에 저장되는 정보는 자율 시스템 내부 망들에 관한 것과 자율시스템 외부 망에 관한 것이다. 이와 비교하여 내부 게이트웨이에 저장되는 정보는 자신과 연결된 망들에 있는 호스트에 관한 것과 자율 시스템 내부의 망들에 관한 것들이다.


관련글 : 없음 글쓴시간 : 2002/10/23 14:13 from 218.154.16.35

  Router란 무엇일까 목록보기 새글 쓰기 지우기 응답글 쓰기 글 수정 LAN / WAN 입문 강좌  
BACKRUSH  유닉스명령  다음  자료실  Ascii Table   원격접속  달력,시간   프로세스  
지하철노선   RFC문서   SUN FAQ   SUN FAQ1   C메뉴얼   PHP메뉴얼   너구리   아스키월드 아이피서치